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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주민등록증이란? 신청 발급 방법, 비용

두들쓰 2025. 3. 1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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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행정안전부

 

2025년 3월 14일부터, 전국의 주민센터에서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행정안전부는 지난해 말부터 시범 운영한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을 전국으로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3월 14일부터는 전국 어디서든 등록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서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신청할 수 있으며, 3월 28일부터는 주소지와 상관없이 모든 주민센터와 온라인을 통해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신청할 수 있게 됩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신분을 인증할 수 있는 디지털 신분증으로, 기존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집니다. 이로써 주민들은 모바일 기기에서 손쉽게 신분증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편리한 행정 서비스와 금융 업무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1. 모바일 주민등록증 신청 방법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주민센터를 방문해 '직접회로(IC) 주민등록증'을 발급받거나, 'QR 발급' 방식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IC 주민등록증 발급 방법
IC칩이 내장된 실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으면, 주민센터 방문 없이 본인의 휴대전화에 IC 주민등록증을 접촉해 직접 발급 및 재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QR 발급 방법
실물 주민등록증을 가지고 주민센터를 방문한 후,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용 QR 코드를 촬영하면 즉시 발급되며, 발급 비용은 무료입니다.

4. 발급 비용
IC 주민등록증을 처음 신청하는 경우에는 무료로 발급되며, 기존 실물 주민등록증을 IC 주민등록증으로 교체하려면 재발급 수수료로 1만 원이 부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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